default_setNet1_2

제22회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9월 2일 개막

기사승인 2022.08.22  19:07:15

공유
default_news_ad1
제22회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이 개최된다

극단갯돌은 9월 2일부터 4일까지 목포 원도심 수문로 일대에서 공연예술축제의 명성을 지켜 온 ‘제22회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이하 미마프MIMAF)’이 ‘신명난 마당에서 놀자!’란 슬로건으로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은 극단 갯돌(대표 문관수)이 주관하고, 세계마당아트진흥회(이사장 박석규)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대표 순수 민간예술축제다.

올해 미마프 축제는 80년대 목포 번화가의 상징 ‘수문로’에서 펼쳐진다. 축제 구성력 또한 공간에 적합한 콘텐츠를 배치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공식 행사인 개 폐막 놀이를 비롯해 국내 초청작, 예향남도 초청작, 목포 로컬스토리 5선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객을 맞는다. 특히 3년 만에 거리로 돌아온 축제는 시민과 관광객이 대거 유입돼 목포 원도심의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단위 시민 500여 명이 참여할 ‘개막 놀이’는 수문로 거리에서 신나는 댄스를 즐기는 메가 이벤트로 주목받고 있다. 북항 노을공원을 비롯한 관내 9곳 달맞이 생활체육교실 시민과 아리랑 난타, 산정동, 만호동, 삼향동 풍물패 등 국악 애호 시민이 참가해 풍물 난장과 댄스로 화려한 개막을 연다. 목포의 명물로 알려진 4미터 높이 거대인형 옥단이와 근대를 상징하는 거대인형 4인방도 가세해 볼거리를 선사한다. 폐막 놀이는 다가올 추수를 맞아 올게심니 마당극으로 풍년을 기원하며 마감한다.

총 50여 팀이 넘는 공연단이 초청된 미마프 축제는 탈놀이, 마당극, 서커스, 마술, 콘서트, 인형극, 댄스 등 볼거리가 다채롭다.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 탈놀이’ △극단 자갈치의 ‘마당극 드루와 시크릿 미용실’ △천하제일탈공작소의 ‘탈춤’ △환술극단 담의 ‘전통 마술’ △안해본소리 프로덕션의 ‘팔도보부상 이야기보따리’ △떼레게의 ‘아프리카 음악과 춤’ 등이 초청돼 흥겨운 무대를 선사한다. 예향남도 초청작에는 광주 히비스 밴드의 하와이안 음악과 춤, 광양 양향진 명인의 버꾸놀이, 여수 김길선류 북놀이협회의 북놀이, 진도 강은영 명인의 북춤, 영암 기예무단의 무예 공연 등으로 관람객과 함께한다.

킬러 콘텐츠로 유명한 ‘목포 로컬스토리 5선’이 이색적인 프로그램으로 꾸며져 주목받고 있다. ‘목포 로컬스토리’는 목포 원도심의 특별한 공간을 선정, 여행자들에게 로컬 체험으로 만족도를 높이는 최고의 프로그램이다.

이번 ‘목포 로컬스토리 5선’은 100년 전 목포의 수돗물 공급에 어려움을 겪은 스토리를 코스화 한 투어 프로그램 ‘물을 찾아서’, 1924년 시민의 힘으로 세운 ‘목포청년회관’을 스토리화 한 시민영화 ‘청년회관’ 시사회, 유달산 노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수문로 루프탑 콘서트, 8개 팀의 가족이 그림자극으로 열띤 경연을 하게 될 ‘가족 그림자극 경연대회’, 뮤지컬 배우 하진솔이 여행자들과 함께 100년 전 조선인 마을을 돌면서 근대가요 콘서트를 갖는 ‘진솔이와 놀아요 동네 한 바퀴’ 등이 개최된다.

프린지 행사로는 수문로와 목원동에 거주하는 아티스들의 ‘목원상점 프리마켓’이 열리고, 손기술 장인들의 혼이 담긴 물건과 맛을 싼 가격에 만날 수 있는 ‘수문로 손맛페어’, 한국의 버스킹으로 콘텐츠를 살린 ‘굿쩐’, 영화 촬영을 위해 땀 흘린 시민 배우들의 기록 ‘시민영화 메이킹 필름’을 유튜브 갯돌 TV에서 오픈한다.

한편 축제 기간인 9월 2일(금)부터 4일(일) 매일 오후 4시부터~밤 12시, 수문로 구 신안군청 사거리부터 불종대 도로까지 부분 통제된다. 이 구간을 지나는 일부 버스 노선도 우회 운행한다. 행사 일정 및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훈영 기자 phy3623@ikoreanews.com

<저작권자 © 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27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