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대안공간 루프, ‘마르코 바로티 개인전: 유인원’ 개최

기사승인 2022.05.31  17:15:34

공유
default_news_ad1
마르코 바로티, 유인원, 80×80×305㎝, 데이터 기반 사운드 및 혼합 매체, 2022

대안공간 루프가 5월 25일부터 6월 26일까지 ‘마르코 바로티 개인전: 유인원’을 개최한다.

바로티는 우리가 사는 지구 생태계에 기술 발전이 미친 이점과 딜레마를 작업 주제로, 사운드와 데이터에 기반한 예술 작업을 소개한다. 전시는 로봇 공학과 음파를 사용해 제작된 키네틱 사운드 조각 ‘유인원APES’와 이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만난 연구원과의 인터뷰 영상으로 구성된다.

호르스트 궤르츠 IT 보안 연구소(HGI), 막스 프랭크 연구소(MPI)의 과학자·연구원들은 △페이스북 좋아요 △구글 검색 △틴더 스와이프 △이메일 보내기와 같은 사이버 이벤트가 만드는 데이터를 음파로 바꾸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저음의 주파수는 유인원의 움직임으로, 고음의 주파수는 유인원의 사운드로 변이시켰다. 사운드는 딥 페이크 기술을 해킹하려 만든 딥 페이크 인공지능(AI)이 실제 유인원의 울음을 학습한 결과이기도 하다.

연구원과 인터뷰는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가상 화폐를 거래하는 행동이 탄소를 배출한다는 불편한 사실을 담는다. 더불어 일상에서 무의식적으로 데이터를 소비하는 행동이 감시 자본주의를 공고히 하는 결과를 낳는다는 사실과 같이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른 딜레마를 말한다.

대안공간 루프에서 세계 프리미어 전시를 하며, 아르스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nica, 린츠, 오스트리아)와 페스티벌 IZIS(Festival IZIS, 코퍼, 슬로베니아) 등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입장료는 없다. 관람 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다(휴관일 제외).

◇전시 개요

제모기 마르코 바로티 개인전: 유인원(Marco Barotti Solo Exhibition: APES)
전시 기간: 2022년 5월 25일(수)~6월 26일(일)
휴관 정보: 6월 1일(수) 전국동시지방선거일, 6월 6일(월) 현충일
전시 장소: 대안공간 루프
관람 시간: 오전 10시~저녁 7시
주최/주관: 대안공간 루프
후원: 주한 이탈리아 문화원, 주한 독일 문화원, 베를린 상원, 거대 적대주의 사회 사이버 보안(까사)

홍대에 있는 대안공간 루프는 대한민국 1세대 대안공간으로, 그동안 미술 문화 발전을 위한 다채로운 활동을 펼쳐왔다. 미래의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재능 있고 실험적인 작가 발굴·지원이라는 대안공간 특유의 소임은 물론, 일찍부터 국내외 미술계와 다양한 교류 및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한 실험적인 동시대의 글로벌한 미술 문화 흐름을 알리는데 앞장서 왔다.

 

박훈영 기자 phy3623@ikoreanews.com

<저작권자 © 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27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