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해남군, 정보화시대 군민 디지털 격차 해소‘활발’

기사승인 2022.05.27  21:55:13

공유
default_news_ad1

-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 해남소통넷 운영 군민 누구나 정보혜택

   
 
  ▲ 해남군 제공  
 

해남군이 코로나19 이후 커지고 있는 정보화에서 소외된 취약계층에 대한 격차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우선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군민대상 디지털 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어르신을 위한 찾아가는 스마트폰 교육을 올해는 디지털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전 군민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다. 스마트폰 활용, 컴퓨터 기초 등 다양한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으로, 해남군 내 6개소 디지털배움터 지정기관 중 원하는 기관에서 쉽게 교육을 들을 수 있다. 특히 요청이 있을 경우 마을회관, 경로당으로 방문교육도 가능하다.

또한 디지털기기 체험과 디지털 관련 사소한 질문을 해결해 줄 디지털 체험존 및 헬프데스크 부스가 해남문화예술회관 1층에 마련됐다. 디지털 체험존은 평소 주변에 물어보기 어려웠던 디지털 관련 사소한 질문을 해결해 주는 것은 물론 다양한 디지털 기기 체험이 가능한 체험부스가 마련돼 있다. 강사와 서포터즈가 상시 배치돼 스마트폰·키오스크 활용법, 군민전용앱‘해남소통넷’설치방법 및 사용법, 디지털 기기 체험 등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전에 별도의 신청 없이 방문해도 교육자의 수준과 요구에 맞춘 맞춤형 상담 서비스와 일대일 교육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행정업무용으로 사용된 컴퓨터를 교체한 후, 재정비해 정보소외계층에게 무상 보급하는“사랑의 PC 보급”사업을 매년 추진해 오고 있다. 올해는 100대를 보급한 가운데 지금까지 총 1,664대의 컴퓨터를 보급하면서 정보소외계층의 정보이용 및 접근기회를 확대해왔다.

기존의 마을 방송 옥외 스피커를 가정 내로 설치하는 사업도 완료됐다. 올해는 20가구 미만 41개 마을을 대상으로 624가구에 설치됐다. 군청, 읍면사무소 또는 마을이장이 전달하는 각종 행정정보, 농사정보, 재난정보 등을 각 가정에 설치돼 있는 수신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재 청취 기능도 있어 군민들이 정보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해남군은 지난 2019년부터 해남소통넷을 운영, 군민소통공간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해남소통넷은 군민이 직접 참여하여 소통할 수 있는 앱으로 가입자 수 1만 3,000여 명, 접속자수가 52만여 건, 2만여 건에 이르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통넷에는 군정의 실시간 소식 전달과 함께 민원응답, 군민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참여코너가 마련돼 있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의 정보격차 해소에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며“정보에서 소외되는 군민이 없도록 소통하는 해남을 위해 맞춤형 교육과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정찬남 기자 jcrso@naver.com

<저작권자 © 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27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